제가 요즘 자주 사용하는 Packages 등등 그리고 단축키들을을 공유해볼게요.

프로그램을 할때 사실 EditPlus 를 엄청나게 거의 10년 사용했었는데. OS X 에서 지원이 안되다 보니, 자연스럽게 대체 텍스트 에디터를 찾게 되었고 많은 것들을 써보고 써본결과 Sublime Text 3 로 결정을 하고 주구장창 이것만 사용한지 별써 또 몇년이 지나게 되었네요. 그런데 아주 맘에 드는 에디터예요.

(그래도 가끔 윈도우에서 EditPlus 3 사용할때 사용합니다. 한달에 2-3번정도 사용하고있습니다.)


요즘에는 Git Package / Diff Package 등등을 자주 사용하는데요, 관련된 Package , 아 까먹기 전에 뭐 하나 적어 놔야 겠다 싶었습니다.


우선 서브라음 텍스트3 가 아직 없으신분들은 다운로드를 받으시면됩니다. 무료입니다.

버전3이 아직 beta 이지만 불편함이 없고, 굳이 버전2 를 설치 해야 되는 이유는 없으니 그냥 버전3을 다운받으시면 될것같다는 생각이 들어요.

http://www.sublimetext.com/3



매우 심플하죠. license 를 구입하지 않으시면 오른쪽 상단에 다른 표시가 되지만, 사용하는데는 어떤 제약도 없답니다.


실행하면 이렇게 그냥 검은색 바탕의 텍스트 에디터하나가 떵 하니 열리죠.

자 우선!

Cmd + K / B (K 와 B 를 한번에 누르는게 아닌 K 누르고 B 누른다는 이야기입니다.) 를 눌러보며 왼쪽에 Side bar 가 열렸다 닫히는지 한번 보세요.



왼쪽에 폴더메뉴가 나오기 때문에 굳이 Mac 에서 Finder 를 사용할필요는 없습니다.

Side bar 에 Finder 에서 폴더를 드래그앤 드랍을 해보았습니다.

md 파일을 열어보았네요.. (이미 git 세팅이 된 폴더라 아래 상태바에 git branch 정보가 보이네요. branch 는 master 입니다.. 그리고 Add 된 라인이 + 플러스 표시로 보이기도 하네요.


서브라임 Package 를 설치하는건 너무 간단한데요, Command + Shift + P 를 누른후 "Package Install" 검색하고 "Git"검색하여 설치하면 됩니다. Package 검색은 Google 에서 간단하게 검색하게되면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. 여기도 참고하세요. http://www.hongkiat.com/blog/sublime-text-plugins/


Command + Shift + P 를 누른상태. 아마 이런 에디터를 처음사용했다면 조금 어색하거나 독특하다고 생각될수도 있습니다

Git Add

Git Commit -m

Git Push


이런 명령어는 Git 설명서를 한번 보시면 간단합니다. Git 도 사실 어렵지 않아요.


개인 프로젝트용으로 FTP 도 가끔 사용하기 때문에 SFTP package 도 설치하고 세팅도 해보았습니다.. 세팅 화면은 텍스트파일을 수정하는것으로  끝이납니다.

저장을 하게 되면 password 를 넣으라는 command line 이 하단에 나온다.


sFTP 세팅 화면.

최근에는 kdiff3 (http://kdiff3.sourceforge.net/)  대체용으로 diff package 를 설치 해보았구요, 설치 방법은 똑같고 사용방법은 Command + Option + 2 를 눌러 화일을 두개 오픈하고, Command + K / D 를 누르면 수정한 위치를 알려줍니다.



두파일의 차이를 보여주는 diff package.

134 라인에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네요.



Sublime Text 3 처음 사용할때는 뭔가 이유를 잘 모르기도 했습니다. 복잡한것 같기도 하고 좀 어색하고. 하지만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다 보니 장점들이 너무 많아 (강력해서) 다른것들은 이제 눈에 들어오지 않게 되었네요.


다만 아직도 Edit Plus 3 가 언제인가 Mac 용으로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.



GIF 로 만들어봤어요. 사용하는 모습.



혹시 궁금하거나 다른 사용방법을 더 알고 싶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. :)


페이스북 댓글
티스토리 댓글

+ Recent posts